디즈니 최초의 애니메이션이자 최고의 애니메이션명작으로 손꼽히는 애니메이터들의 교과서인 영화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줄거리, 영화 결론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영화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애니메이터들의 교과서
1934년 6월에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에서 처음으로 제작할 장편 영화에 대한 발표가 언론에 게재되었지만, 회의과정을 여러 차례 거쳐서 스토리 개발 과정이 수개월이나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각색된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는 일곱 난쟁이들에게 좀 더 개성을 불어넣었다고 합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는 독사과를 먹고 쓰러진 백설공주를 보고 좋다며 웃는 왕비를 보고 숲 속 동물들이 난쟁이들에게 알리고, 연락을 받고 돌아온 난쟁이들에게 쫓겨 계모가 절벽에서 떨어집니다. 테크니컬러 기술 활용 월트 디즈니는 1932년 테크니 사에서 개발한 3색 테크니컬러 프로세스 활용에 대해 1935년까지 독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선명하고 질 좋은 컬러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미국 영화에 컬러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한 연도는 1917년부터입니다. 당시 미국에서는 컬러 기술이 도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에는 극장에서조차 컬러 스크린으로 다양한 색상과 선명한 화질을 보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컬러 염색이 기술적으로 상당히 까다로웠기 활용을 할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당시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가 끼친 영향은 상당히 획기적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과 영화의 역사를 살펴볼 때 꼭 한 번 짚고 넘어가야 할 작품이며, 픽사나 드림웍스 같은 현대의 대형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애니메이터들조차 이 작품을 교과서로 삼으며 참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줄거리
옛날 옛적에 아름다운 백설공주가 살았습니다. 백설공주에게는 계모가 있었습니다. 백설공주의 계모 그림하일드는 백설공주의 아름다운 외모를 질투했습니다. 그림하일드는 백설공주가 점점 예뻐져 자신의 미모를 따라잡는 건 아닌가 하는 마음에 요술 거울에게 누가 제일 예쁜지 묻는데, 거울마저 백설공주라 인정하자 왕비는 이대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여 남몰래 사냥꾼을 불러 백설공주를 죽이라고 명령합니다. 그렇게 사냥꾼은 백설공주를 따로 불러내 죽이려 했으나 차마 어린 백설공주를 죽일 수가 없어 그림하일드가 자기에게 공주를 죽이라고 한 것을 말하고 백설공주를 도망가게 해 줍니다. 공주는 도망치다가 낯선 숲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게 됩니다. 간신히 헤쳐 나온 후 슬퍼서 우는 백설공주의 곁에 동물들이 몰려들고, 처음엔 겁먹은 것도 잠시 백설공주는 해치지 않겠다 하고 그때 백설공주가 도와준 아기새가 알아보곤 날아온 것을 시작으로 동물들은 백설공주를 돕고자 백설공주를 어느 집으로 데려갑니다. 백설공주는 위층 집에 뭐가 있나 향하던 중 그곳에서 일곱 난쟁이들의 침대를 발견하곤 피곤함에 잠을 청한다. 때마침 난쟁이들이 집으로 돌아오는데 난쟁이들은 자신들의 집을 말끔히 정돈된 걸 보곤 누군가 들어왔음을 깨달아 침입자가 누구인지 위층으로 향합니다. 그곳에서 백설공주를 발견해 집에 온 침입자가 소녀라는 사실에 놀라고, 백설공주는 잠에서 깨어나 침대에 써진 이름과 이들의 특징으로 이름을 알게 됩니다. 난쟁이들은 백설공주에게서 그간의 사연을 들은 후 딱하게 여겨 백설공주를 자신들의 집에 머물게 해 주고 백설공주 역시 집에 머무는 대가로 집안일을 해주기로 합니다. 그 시각 백설공주가 죽었다 여긴 그림하일드는 요술 거울에게 가장 예쁜지 물으나 요술거울은 여전히 백설공주라 답하고 그림하일 드는 백설공주가 여전히 살아있고 사냥꾼에게 속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림하일드는 자신이 직접 공주를 죽이려고 마음먹고 노파로 변장하고 한 입만 물어도 잠이 드는 독사과를 이용하여 백설공주를 죽이려고 합니다.
영화결론
백설공주는 난쟁이들의 이마에 키스를 해주고 그리고 난쟁이들 역시 무슨 일이 있어도 낯선 사람을 절대 집에 들이지 말 것을 경고하곤 일하러 떠나고 백설공주가 집안일을 하며 자신의 꿈을 노래하는 사이 때마침 변장한 그림하일드가 등장하며 백설공주가 그녀를 딱히 여기자 그림하일드는 이를 이용해 착한 백설공주에게 줄 게 있다며 나타나 소원을 들어주는 요술사과라며 한 입 먹어보라고 말하지만, 때마침 이를 눈치챈 동물들이 나타나 그림하일드를 공격합니다. 영문을 모르는 백설공주는 동물들이 힘없는 노파를 공격한다 여기고 꾸짖고, 결국 동물들은 난쟁이들에게 도움을 청하려고 떠납니다. 백설공주는 사과를 먹고 깊은 잠에 빠집니다. 그림하일드는 웃어대고 때마침 광산에 도착한 동물들은 이 사실을 난쟁이들에게 알리나 영문을 모르는 이들은 뒤늦게 그림하일드가 나타났음을 알고는 백설공주를 구하고자 향하고 난쟁이들이 도착했지만 이미 늦어버렸습니다. 난쟁이들은 백설공주를 지키지 못했다는 사실에 눈물을 흘리고 차마 백설공주를 묻지 못해 유리관에 넣은 채 보관합니다. 그렇게 1년 후, 소식을 듣고 백설공주를 찾으러 온 왕자가 백설공주를 발견하곤 백설공주에게 입맞춤하면서 백설공주가 깨어나고 왕자님과 결혼하여 행복하게 살게 되었다는 해피엔딩이야기입니다.